본문 바로가기

재무설계/재무설계 상식

공시이율[公示利率]이란?

공시이율[公示利率]이란?

 

공시이율[公示利率]이란?

보험회사가 보험개발원에서 공표하는 공시기준이율을 감안하여 일정기간마다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에 적용하는 이율.

 

 

안녕하세요. 보험만들기카페 보험전문가 애플민트입니다.

 

 

■ 공시이율[公示利率]이란?

쉽게말하면, 은행에 적금이나 예금을 했을때 이자율이라고 보면 됩니다. 적금의 이자를 말하는거죠.

그런데 보험회사의 공시이율은 매월 변동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시이율이 오를 수도, 또는 내릴 수도 있는거죠!

그러나 보험회사에서는 최저보증이율이라는 것을 적용해서 장기저축으로 했을때 공시이율이 0%로 떨어진다 하더라도 1.5%~2%의 이율은 보증해줍니다.

■ 공시이율[公示利率]이란?

 

보험회사가 자사의 운용자산이익률과 객관적인 외부지표 수익률이 반영된 공시기준이율에 회사별 조정률을 감안하여 일정기간마다 고객의 보험금에 적용하는 이율을 말합니다.


운용자산이익률은 자산을 운용하여 얻은 수익률에 투자지출률을 뺀 비율로 산출을 합니다. 
공시기준이율은 2001년 4월 이전에 판매된 금리연동형 보험상품에만 적용이 됩니다. 이후에 판매되는 상품은 보험회사별로 공시기준이율의 일정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한 이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보험회사별, 보험상품군별로 적용되는 공시이율이 다릅니다.

고객이 내는 납입보험료(보험료)는 보험금 지급용으로 분류되는 위험보험료와 보험사가 보험모집 등 영업활동에 쓰는 비용(사업비), 그리고 만기환급 등을 위해 쌓아놓는 적립금으로 구분이 됩니다. 공시이율은 이 중에 적립금에 부과되는 일종의 금리입니.

 
일반적으로 시중금리를 반영하여 공시이율이 적용됩니다. 공시이율이 높을수록 보험고객이 만기에 받는 환급금이나 중도해약 환급금이 커지는거죠.


한편, 보험회사는 금리연동형 상품에 대해 공시이율과 별도로 보험가입 시 최저보증이율을 설정해야 합니다.
최저보증이율이란 시중지표금리 및 운용자산이익률이 하락하더라도 보험회사가 일정 이율 이상의 금리는 보장하도록 정한 최저 한도 이율을 말합니다.

 

 

공시이율[公示利率]에 대해

  ↓↓↓   좀 더 상세한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